언리얼 기초 56 Mixamo (2)

fab과 믹사모 애니메이션

fab에 보면 마네킹 메시에 적용할 수 있는 많은 애니메이션 에셋들이 보인다.

그리고 이 마네킹 에니메이션들을 기디언에 Retargeting 할수 있으며 우린 이미 그걸 해봤다.

그냥 클릭 몇번으로 가져다 쓰면 되는 것.

하지만 Mixamo의 애니메이션 리소스 역시 풍성하며 우린 모든 애니메이션 자원에 접근할 필요가 있다.

특히 소수인원(1인) 개발의 경우 믹사모 애니메이션 접근은 필수 아닐까 한다.

루트 모션을 위한 블랜더 애드온

Mixamo 캐릭터의 경우 루트본(캐릭터 양발사이 바닥에서 시작하는 최상위본)이 없다.

그래서 구르기나 넉백등의 애니메이션을 플레이했을때 굴러갔다가 다시 제자리로 온다.

구르기를 통해 이동된 위치를 실제 캐릭터에 반영해주기 위해 루트 본이 필요하다. (캐릭터와 그 애니메이션 모두에)

무료 모델링툴 블랜더에 애드온의 애드온을 활용하면 Mixamo 리소스들에게 루트본을 넣어줄 수 있다.

세팅만 하면 방법은 간단하다 (클릭 몇번)

블린더 설치 후 오픈

해당 링크 방문 -> Code -> Download Zip

다운 받은 zip파일을 풀지말고 적당한 곳으로 이동

필자는 언리얼 프로젝트 폴더에 OtherResources 폴더를 만들어둔적이 있다. 그곳에 BlenderAddon폴더를 생성해서 넣어두었다

블랜더 상위 메뉴 Edit -> Preferences -> Add-ons -> Install from Disk -> 다운 받은 애드온 압축 파일 선택 후 설치

설치후 preference 창에서 mixamo로 검색하면 아래와 같이 애드온이 체크된 체로 뜰 것이다.

체크가 안돼 있으면 체크하고 닫

이제 뷰포트 우측상단 작은 화살표를 누르면 Mixsamo 탭이 보인다.

Mixamo 탭이 안보이면 블랜더를 껐다 키자

언리얼 프로젝트 OtherResources 폴더에 MixamoInput 폴더와 MixamoOutput 폴더를 미리 만들어 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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