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포즈 캐릭터 Convert
먼저 Mixamo 캐릭터의 T 포즈형 메시에 루트본을 넣어서 Import 할 필요가 있다.
지난 포스팅을 통해 MixamOut 폴더에 만들어진 fbx 파일 중 검을 들고 있는 Idle 모션에 스켈레탈 메시를 같이 넣었었다.
이게 언리얼에 임포트 될때 함께 들어있는 스켈렉탈 메시가 같이 임포트 될수 있는데, 이 경우 뼈 에셋이 T포즈가 아니다(Idle 포즈).
이는 나중에 리타겟팅 중 애니메이션 교류를 위해 두 캐릭터의 자세를 맞춰주는 작업을 할 때 지장을 초래한다.

마네킹과 기디언을 리타겟 할때 두 스켈레탈 메시는 모두 A 포즈를 하고 있었다.

기본 캐릭터 받았을때 T 포즈로 Import 된다. T 포즈에서 팔만 내리면 A포즈이니 리타겟팅이 쉬워진다.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Mixamo 캐릭터에(T 포즈 메시) 블랜더 애드온을 이용해 Root본을 붙이자
MixamoInput 폴더에 우리가 쓰는 T 포즈 Mixamo 캐릭터를 넣자. 블랜더에서 Convert

이와 함께 사용중인 Mixamo 메시의 메테리얼 에셋이 컨텐츠 브라우저 하위 폴더에 남아있다.

보이는 에셋중 T포즈 애니메이션을 지우고 다른 에셋은 다음과 같이 바꾸자
- MixamoCharacter -> SKM_MixamoCharacter
- MixamoCharacter_PhysicsAsset -> PA_MixamoCharacter
- MixamoCharacter_Skeleton -> SK_MixamoCharacter
애니메이션 Import
이제 나머지 애니메이션 애셋들도 Import하자, Import 윈도우에서 Import 설정은 아래와같다
- Import Only Animation 체크
- Skelecton 설정 SK_MixamoCharacter
- Import Skeletal Meshes 체크 해제
- Create Physics Asset 체크 해제
- Physics Asset 설정 PA_MixamoCharacter
- Import Animation 체크 (또는 체크 확인)
- Import Meterials 체크 해제
만들어진 애니메이션 에셋에는 root 본이 보인다.

애니메이션중 이동이 있는 공격 모션을 열어서 Asset Details탭에 Enable Root Motion 항목을 체크하고 세이브하자. 뷰포트상에 루트본 위치가 캐릭터를 따라 이동하는게 보일 것이다.

에셋 정리
만들어진 에셋을 정리하자 믹사모캐릭터 폴더에 Meterials 폴더와 Animations 폴더를 만들어서 관련 에셋을 이동
에니메이션들을 이름을 변경했다
- MixamoCharacter_Idle
- MixamoCharacter_Attack1
- MixamoCharacter_Attack2
- MixamoCharacter_Attack3
만들어진 애니메이션에는 root 본이 있는게 보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