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 기초 62 충돌체 설정 (3)

Plants Pack

fab에서 새 에셋을 받자 풀밭과 돌들있는 에셋이다. 소규모 개발이나 학생들에겐 무료이다.

Fab 메뉴 -> 3D -> Nature & Plant -> Pice 설정 Free -> Plants Pack 다운

다운 후 해당 폴더에 있는 SM_Stone_02를 복사해서 SM_Stone_05를 만들자

복사된 에셋을 더블클릭하고 Show -> Complex Collision 체크

발의 높이를 구하는등 등 단순한 체크를 위해 스피어 트레이스나 레이 트레이스를 이용해 잠깐잠깐 쓰는 메시 자체의 형상.

앞에서 본 충돌 세팅중 Response 세팅쪽에 Visibility 채널을 언급한적있다. 그 채널이 이 메시를 쓴다.

플레이중 실시간으로 이 복잡한 충돌체를 다른 복잡한 충돌체들과(엑터들)과 충돌체크한다면(1초에 60번) 게임이 너무 무겁다.

필요한 순간 매우 단순한 직선(또는 스피어) 트레이스만 충돌체를 대상으로 겹침 체크하는데 쓰는게 그나마 덜 무거운 방법.

경사에 따른 발 높이를 구하는 컨트롤릭에 이 Visibility 채널을 세팅하는 부분도 있다.

그래서 다른 충돌체와 실시간으로 상호작용하기위해 이보다 더 단순한 충돌체를 만들어 그걸 주로 쓴다. 이를 Collision Hull(헐)이라고 한다.

Show -> Complex Collision 체크 해제 -> Simple Collision 체크

이를 지우고 레벨에 드래그인 해보자

상단 메뉴 -> Collision -> Remove Collision -> Save -> 레벨 편집창에서 그래그인 플레이

기디언이 돌을 뚫고 이동하지만 적당한 위치에 가만히 서있으면 기디언의 발은 올라간다.

“~”키 입력 -> Show Collision

기디언의 캡슐과 피직스에셋의 캡슐들이 모두 바위안에 들어가있다.

플레이를 멈추고 이번엔 원본 바위(SM_Stone_2)을 드래그인 해서 다시 플레이 해보자

기디언이 이제 바위 위로 올라간다.

경사에 세워두고 -> Show Collision

피직스 에셋 캡슐들은 바위 충돌체 안으로 들어가지만 기디언 자체의 캡슐은 위로 올라가있다.

피직스 에셋이 따르는 기디언의 메시 충돌체 세팅은 Query Only 이다. 충돌시 물리엔진에게 이 상황을 알리지 않는다.

기디언 자체 캡슐의 충돌 Preset은 Pawn인데 Query Only와 Physic Only를 합친 Collision Enabled 옵션이다. Preset을 Custom으로해서 이를 Query Only로 바꿔도 위와 같은 결과가 보여진다.

다시말해 캐릭터의 캡슐을 제외한 모든 충돌체들은 현재 Query로 충돌처리가 안된다.

캐릭터클래스의 캡슐만 CharacterMovement 컴포넌트에 의해 Query Only로 주변 사물과 반응하고 있다.

이제 바위와 큐브, 레벨상에 드래그되어있는 모든 액터들을 지우고 레벨을 깨끗히 정리한 후 포스팅을 넘기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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