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 기초 63 Animation Montage (1)

애니메이션 몬타지(Animation Montage)

ABP(애니메이션 블루프린트)의 애님그래프에선 캐릭터가 몇 가지 상태(State)를 순환하면서 그 상태에 관련된 애니메이션을 플레이하는 흐름을 보았다.

그런데 공격 모션의 경우, 이런 흐름에 상관없이 유저가 키를 누르면 플레이 해줘야 하고, 그 모션이 끝나고나면 앞으로 언제 쓰일지 모르는 일회성 모션이다.

이런 모션을 처리해주기 위해 애님 그래프에는 Slot ‘Default’라는 노드가 있다.

Slot은 언리얼 애니메이션 시스템이 가지고 있는 단순한 컨테이너 개념이다.

해당 노드는 DefaultSlot라는 슬롯에 어떤 애니메이션이 들어 있으면 앞의 흐름을 모두 무시하고(Override) 이 슬롯의 애니메이션을(애니메이션의 매프레임을) 플레이해라 라는 뜻.

그리고 이 슬롯에 애니메이션을 담아주는게 Animation Montage의 주 역할이다.

다른 Slot도 Animation Montage에서 이름만 지정하면 새로 만들 수 있다.

추가 기능

우리는 사용자 입력을 통해 특정 Animation Montage를 발동시킬수 있다.

위처럼 애님그래프에 해당 Slot에 대한 노드가 있다면 발동은 곳 플레이일 것이다.

이때 Animation Montage에는 애니메이션 에셋이 세션으로 들어있을 수 있으며 우리는 상황에 따라 일부 세션만을 발동 시킬 수 있다.

우린 이미 세개의 애니메이션 에셋을 확보해 두었고 유저가 H 버튼을 누를때 Animation Montage를 이용해 이를 랜덤으로 플래이 해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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