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 설치
얼리얼 설치는 엔진을 그냥 설치하는 방법도 있지만 보통은 에픽게임즈 런처를 설치한 후 그곳 언리얼 설치 버튼을 통해 한다.
에픽게임즈는 게임 제작사겸 유통사이자 언리얼 엔진 개발사이다. 이 회사의 대표작인 언리얼 시리즈를 개발하는 데 사용 되었고, 지금은 대세 개발 엔진으로 자리잡는 추세이다.

에픽게임즈 런처 설치
구글에서 언리얼 다운로드라고 치거나 에픽 게임즈 런처라고 치면 두개의 다운로드 경로가 나온다. 뭘 클릭해 들어가던 상관 없다.

에픽 게임즈 런처가 설치되고 나면 왼쪽 탭에 언리얼 엔진 설치 항목이 보인다.
25년 4월 28일 현재 엔진 버전은 5.5.4까지 나와 있으며 필자는 이를 사용할 것이다.
버전 선택에 있어서는 아래와 같은 고려사항이 있다.
- 언리얼 엔진은 4.x 버전부터 현재와 인터페이스를 유지하고 있다. 그중 선택하면 된다.
- 5.x 이후부터 기술적으로 진보된 부분이 있기에 권장한다 (그래픽 최적화 LOD 등)
- 학습을 위한 참고자료는 이전 버전일 수록 많다.
- 언리얼은 모든 버전에 버그가 있다.

설치하고 나면 아래와 같은 언리얼 엔진의 진입 화면이 보인다

좌측 게임탭 클릭 -> Third Person 팩
우측 C++ 탭 선택
Starter Content가 체크 되어있다면 해제
필자는 언리얼 에디터를 한글 버전 대신 영문 버전을 사용한다. 개발에 필요한 레퍼런스가 대체로 영어로 되어있기 때문에 영문 버전 에디터가 보고 따라하기 편하다.
언리얼 라이센스
언리얼은 유니티나 고도에 비해 상대적으로 개발자가 지불해야 하는 비용(라이센스)가 큰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회사가 이런 비판을 의식해서인지 좀 무던해졌다. 아래와 같은 옵션
- 학생, 1인 개발자, 소규모 스타트업 회사의 경우 개발한 게임의 총 수익이 US$1,000,000 (13억 8천만원) 미만일 경우 무료
- 개발한 게임이 US$1,000,000을 돌파했거나 얼리얼 엔진을 이용한 개발물이 게임이 아닐경우 개발자 한명이 사용하는 언리얼 프로그램 하나당 연간 US$1,850(255만원)을 지급해야 한다. 매달 21만원?)
- 총 수익 US$1,000,000 돌파한 게임 프로젝트는 매출의 5%를 로열티로 지불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