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 기초 35 컨트롤 릭 (10)

컨트롤릭 Full Body IK

언리얼 마네킹 캐릭터의 CR_Mannequin_BasicFootIK 컨트롤릭의 스텝4에서는 이전 스텝에서 만든 양 발의 오프셋 값을 IK본인 IK_foot_L과 IK_foot_R에 대입해주고 있다.

Modify Transform 노드는 하단의 Mode핀이 Additive Global일경우 기존 뼈의 위치정보를 완전히 교체하지 않고 더해준다.

현재 뼈의 위치에서 z값(발의 높이값)만 적용해주고 있는 것

앞서 말했듯 IK본 자체는 실제 매쉬에 영향을 주지 않는 허상이다. 이 값을 각발의 목표 지점으로 캐릭터의 많은 관절이 움직이는 IK 처리를 해주는 것(스텝5)

스텝4의 마지막 노드에선 실제 뼈인 pelvis를 바꿔주고 있다. 이를 통해 마네킹의 전체 높이가 낮은 다리에 맞춰질 것이다.

이젠 높은쪽 다리를 발의 위치에 맞춰 굽혀주기만 하면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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