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 기초 34 컨트롤 릭 (9)

컨트롤릭 foot IK의 Pelvis Offset

언리얼 마네킹 캐릭터가 경사에 서있기 위 해선 양발의 위치를 경사에 따라 조정해야 한다.

그 포즈를 생각 해보면 낮은곳에 있는 다리는 쭉 펴고있을 테고 높은 곳에 있는 다리는 무릎이 굽혀져 있을 것이다.

그리고 몸 전체는 낮은쪽 다리에 맞춰서 서있는 상태가 자연스럽다. 낮은 곳의 다리를 억지로 늘리지 않는다면 말이다.

보통의 인간형 캐릭터들의 뼈구조에서 골반뼈(Pelvis)는 루트뼈이거나 루트에 가까운 뼈이다. 그래서 골반 뼈를 움직이면 몸 전체가 움직인다. 몸전체의 높이를 조정하기에 좋은뼈.

마네킹의 CR_Mannequin_BasicFookIK 컨트롤릭 로직 스탭3에서는 이 골반뼈에 반영할 높이 오프셋값을 구하고 있다.

앞 스탭에서 구한 두 발의 현재 높이값 중(ZOffset_L, ZOffset_R), 낮은 오프셋 값을 골반뼈의 오프셋 값(ZOffset_Pelvis)로 매프레임 선택해주고 있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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