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 기초 39 캐릭터 에셋 확보 (1)

우리 프로젝트에 사용할 캐릭터 에셋을 획득 경로를 알아보자

fab의 무료 에셋

언리얼 편집기, 또는 브라우저 -> fab사이트 방문 -> 좌측 메뉴 3D -> Characters & Creatures -> 메뉴 상단 Price 옵션 -> Free 체크

Third Person 템플릿의 마네킹 캐릭터와 어느 정도 호환성을 갖추고 있는 캐릭터가 개발에 용의하다. 원하는 에셋을 선택후, 에셋 정보에 아래 항목이 조건에 맞는지 확인하자

  • Scaled to Epic Skeleton 언리얼 개발사 에픽 게임즈가 권장하는 뼈구조, 마네킹 뼈구조와 비슷하다(일치 하진 않는다)
  • Compatibility 사용하는 언리얼 에디터의 어느 버전과 호환되는지에 대한 정보

Paragon: Gideon(기디언)

필자는 Paragon: Gideon이라는 에셋을 사용할 것이다. 파라곤 프로젝트(Paragon)는 언리얼 개발사(에픽게임즈)가 무료로 배포하는 에셋 세트들이다.

개발사가 파라곤이라는 게임을 만들다 프로젝트가 중지돼서 이 에셋들을 푸는건지, 애초에 배포 에셋용으로 만들어 진건지는 잘 모르겠다.

기디언은 위자드 캐릭터로, 등에 방패같이 생긴 마법도구가 붙어있다. 필살기를 쓸때 그게 머리위로 올라간다.

파라곤 캐릭터들은 이런점이 불편하다. 단검, 채찍, 마법도구 등 캐릭터들의 주무기들이 캐릭터 기본 메쉬에 하나로 결합되어있다.

다른 무기들을 자유롭게 쥐어주고 싶은데 그럴 수 없는 것.

필자는 기디언 등에 있는 마법도구를 3D모델링 툴인 블랜더로 편집해서 지울 것이며, 이 마법도구를 쓰는 전투 에니메이션들은 사용하지 않을 것이다.

편집한 기디언 메쉬는 다음 포스트에서 배포한다.

메타휴먼(METAHUMAN)

언리얼이 공식적으로 제공해주는 에셋 지원 서비스 중에 막시모(Maximo.com)와 메타 휴먼이 있다.

메타휴먼 서비스를 확인하는 방법

화면 상단 애드 아이콘 -> Quixel Bridge -> 브릿지창 -> 캐릭터 모양 아이콘 -> MetaHuman Presets

사람의 형상을 마음데로 생성할수 있는 서비스, 제대로 사용하려면 돈을 내야 하며, 캐릭터 스타일이 정해져있다.(사실적인 묘사)

참고로 메타 휴먼 에셋을 사용하는 보편적인 방법으로는, 우리가 사용할 기본 캐릭터 블루 프린트안에 또 다른 블루 프린트(메타휴먼 서비스가 생성한 캐릭터 블루프린트)를 컴포넌트로 포함시키더라.

이를 통해 메타 휴먼 형상에 옷을 갈아입히는 등 많은 확장 기능을 지원할 것으로 보인다(추측이다)..만, 그런 이중 구조가 간결해보지 않는건 사실. 아직 이 포스팅을 통해 정리할만한 내용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

믹사모(Mixamo)

www.mixamo.com에 가보면 언리얼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캐릭터와 에니메이션들이 무료로 배포되고 있다.

다만 리소스들의 골격 구조가 에픽 게임즈에서 권장하는 구조가 아니다(마네킹 호환 골격).

예전 버전 언리얼이나 유니티에서도 사용할수 있는 레거시한 골격.

에픽게임즈 권장 골격을 이용해 해당 리소스들을 사용하고 싶다면 리타게팅 작업으로 전환하면 된다. 그럴 필요가 없다면 그냥 사용해도 무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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