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디언의 마법도구
기디언의 태생은 메이지 계열로 등에 방패같이 생긴 마법도구가 있다.
필자의 기디언은 전사가 될 것이며 등에 칼이나 방패를 차고 다닐 것이다.
만약 다른 캐릭터를 쓰고 있거나, 이 기디언의 모습을 그대로 쓸 생각이면 앞으로 있을 세개의 포스트에 관심이 가지 않을 것이다.
나름 의미있는 정보를 담고 있으니 한번은 읽을 필요가 있다.

필자는 목표하는 바에 따라 기디언의 마법도구를 지워야 했다.
3D 모델링 툴인 블랜더를 활용해 이를 지우고자 했으나 실패 했다.
블랜더로는 언리얼과의 호환성이 낮아 해당 에셋을 깔끔하게 편집할 방법이 없어 보인다. (대충은 된다)
결국 지인분께서 다른 3D 작업툴인 C4D를 이용해 제거해 주셨다.
아래는 블랜더로 시도했던 작업 요약이다.
Chaos Cloth
블랜더로 기디언을 편집하기 위해, 기디언 스켈렉탈 메쉬를 fbx 추출 하면 되는데
그 전에 할게 있다.
기디언 메쉬를 열어보면 애니메이션이 플레이 되고 있지 않아도 옷자락이 흔들리고 있다.
언리얼 플러그인 중 하나가 기능하고 있기 때문
Third Person 템플릿 상단 메뉴 -> Edit -> Plugins -> Cloth로 검색 -> 에셋 중 Chaos Cloth

스켈렉탈 메시 Asset Detail 패널에는, 이 플러그인을 통해 Clothing 항목이 추가된 상태.
여기엔 옷감 표현을 위해 납작한 옷감을 몇 폴리곤으로 나눌지 설정 정보가 보이며 이를 Clothing Assets라 명명하고 있다.

기디언의 하단 옷감을 우클릭했을때 Apply Clothing Data 라는 항목이 비활성화 되있는게 보인다. 이 처리를 적용 했기 때문
이 옷감 설정이 기디언 메시를 Export 할때 충돌한다. 추출된 fbx 파일에 이 옷감 형상이 존재하지 않는 것.
기디언 메시를 하나 복사해서 옷감 설정을 지우자
Gideon 스켈렉탈 메시 복사 -> Ctrl + C -> Ctrl + V -> 이름 Gideon1 -> Gideon1 오픈 -> Clothing 항목 -> Mesh Clothing Assets 삭제
이 에셋으로 fbx을 Export하고 차후 옷감 에셋을 재적용.

에셋 추출
Gideon1 스켈렉탈 메시 오른클릭 -> Asset Action -> Export -> 파일명 Gideon_Fixed.fbx -> Output 경로 바탕화면 -> FBX Export Option 윈도우에서 수정 없이 Export 클릭


바탕화면에 기디언 스켈렉탈 메시 에셋이 Gideon_Fixed.fbx 파일로 Export 된다.
확장자 .fbx는 3D모델 리소스 파일 형식.
블랜더에서 Import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