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xamo (믹사모)
게임 개발에는 많은 캐릭터 모델과 애니메이션이 필요할 것이다. 이를 무료로 제공해주는 사이트들이 있으며 그 중 믹사모(Mixamo)는 유명하다.

이 사이트를 통해 구할 수 있는 수십가지의 모델들은 너무 널리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본인의 게임에 넣긴 아쉬운 감이있다.
하지만 애니메이션들은 리타겟팅 해서 쓰면되므로 우리의 개발환경을 충분히 풍족하게 만들어준다.
캐릭터 다운로드
믹사모(Mixsamo)에서 애니메이션을 다운로드 받으려면 믹사모 캐릭터를 하나 쓰게 된다. 원하는 캐릭터를 다운 받자.
원하는걸 받으면된다. 실제 게임에 들어갈 필는 없는 캐릭터다.
필자는 애니메이션 동작을 시연할 때 맨몸만 있는게 보기 편할거 같아서 Crypto를 선택했다.

우측 다운로드 클릭 -> 옵션 그대로 다운로드

우리 언리얼 프로젝트에 이런 리소스를 모아 둘 폴더를 하나 만들어두자 (Content 폴더의 상위 폴더로)

필자는 OtherResources라고 만들어 두었다. 이곳에 받은 fbx 파일을 넣어두자 필자의 경우 파일명을 MixamoCharacter.fbx로 바꿨다.

Import
이제 우리 개발환경으로 Import하자 에디터로 돌아와 믹사모 캐릭터를 Import할 폴더를 만들자

해당 fbx 파일을 컨텐츠 브라우저에 해당 폴더에 드래그인, 또는 컨텐츠 브라우저의 Import 버튼 클릭

이어지는 Import content 창에서 Reset Selected Pipeline 클릭 -> Import

에셋이 추가된다. 캐릭터의 스켈레탈 메시를 뷰포트로 드래그하면 캐릭터가 생성된다.
참고로 블루프린트가 없어도 캐릭터가 생성되는 이유는, 언리얼이 임시로 이 캐릭터를 위한 클래스를 만들어주기 때문.

사실 우린 이 메시를 직접 사용하진 않을것이다. 루트 본을 붙여줘야 하기 때문, 루트본을 블랜더로 넣어서 새로 Import할 것이다.
만들어진 애셋중 메테리얼(스킨)을 제외한 아래 항목을 지워두자
- 스켈레탈 메시 에셋
- 스켈레톤 에셋
- 피지컬 에셋 (신체 부위별 충돌체 정보 차후 포스팅)
- 애니메이션

일단 Import 되었으면 뷰포트의 캐릭터 객체를 지우고 상단메뉴 -> File -> Save A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