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 기초 8 Third Person의 컨텐츠 (1)

Third Person의 컨텐츠 폴더

컨텐츠 브라우저를 보면 Content 폴더에 3개의 폴더가 보인다.

Third Person 템플릿을 선택했을 대 추가되는 폴더들이며 아래와 같다

Character 폴더

Third Person 마네킹 캐릭터의 뼈, 메쉬(mesh, 살), 스킨 등 기본적이 아트 리소스들 주 내용물이다.

해당 폴더를 열었을 때 Mannequin_UE4 폴더와, Mannequins가 보이는데 전자는 언리얼4의 레거시 캐릭터, 필요없어 지울까 고민중.

아래는 Mannequins폴더 안의 내용이다

Meshes 폴더

마네킹 캐릭터의 메쉬(살, 3D모델)가 들어있다

Textures 폴더와 Materials폴더

마네킹 캐릭터의 스킨이 들어있다.

Animations 폴더

에니메이션 블루프린트와 Run, Idle등 기본 에니메이션 에셋이 들어있다

에니메이션 블루프린트는 매순간 해당 캐릭터가(마네킹) 어떤 에니메이션을 플레이 해야 하는지 식별하며(뛸지, 서있을지, 때릴지) 그것을 플레이 한다.

파일명이 “ABP_”로 시작한다

캐릭터의 기본 블루프린트에서 이 에니메이션 블루프린트를 등록해줘야 사용된다

Rig 폴더

해당 캐릭터(마네킹)와 관련해서 부가적인 설정 파일들이 들어있으며 다음 포스트에서 설명한다

LevelPrototyping 폴더

프로젝트 레벨(스테이지, 맵, 지역)의 타일들을 정의해주고 있다

Texture 폴더와 Materials 폴더는 액터의 스킨을, Mesh폴더는 매쉬(살)을 담고 있다.

타일 액터(오브젝트)들은 뼈와 관절이 없고, 복잡한 에니메이션 기능도 없다

ThirdPerson 폴더

ThirdPerson 템플릿이 사용하는 기본 설정내역, 아래의 폴더로 구성된다

BluePrints 폴더

마네킹 캐릭터의 기본 블루프린트가 들어있다.

Character 폴더에 있던 마네킹의 애니메이션 블루프린트는 이 기본 블루프린트에서 사용된다.

언리얼에서는 게임 플레이시 타일, 캐릭터, 화살 등 3D공간에 존재하는 언리얼의 모든 오브젝트들은 액터라고 불린다.

이때 만들어지는 액터들 각자의 모습과 그것들의 행동 명세등을 정의하기 위해 그에 해당하는 클래스들이 존재한다.

클래스들은 대체로 하나의 블루프린트 파일로 되어있다. (아니면 C++클래스)

해당 블루프린트를 화면으로 드래그하면 그에 해당하는 액터가 생성된다. 무한히 생성할 수 있다. 플레이시 존재한다.

Input 폴더

사용자의 입력을 처리하기 위한설정

어떤키나 마우스 버튼등을 사용할지 명세: 파일명이 IMC_로 시작하는 Input Mapping Context 파일

각 키나 마우스 동작이 게임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명세: Actions 폴더의 “IA_”로 시작하는 Input Action 파일들

이 설정은 언리얼 5.x 이상에 존재하는 Enhanced Input 시스템을 위한 것이며, 단순한 입력 처리를 위한 많은 방법들이 아직 레거시로 남아있다.

Maps 폴더

Third Person템플릿의 레벨(스테이지, 지역, 매)자체에 대한 명세, 각 타일들의 배치 내역등이 담겨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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