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 기초 23 애니메이션 블루프린트(10)

캐시드 포즈(Cached Pose)

마네킹 캐릭터 Many의 애니메이션 블루프린트에서 AnimGraph 탭을 보자

로코모션 상태머신은 데이터가 실시간으로 흐르고 있지만 고립되있다.

가공된 애니메이션 데이터를 그래프 밖으로 출력하는 Output Pose 노드와는 연결이 안되어 있는것

대신 Locomotion이라는 이름의 노드로 이를 흘려주고 있다.

이는 Cached Posed라는 노드로서 애니메이션 정보를 담는 일종의 변수 역할을 한다.

그래프에서 오른클릭->Cached Pose로 검색하면 언제든 만들 수 있다.

일반 변수와 다른 점은 실시간으로 흐르는 애니메이션 데이터를 저장하고 있다는 것

이 변수 (Cached Pose)는 메인 스테이트 머신의 Locomotion 상태에서 쓰인다. 열어보자.

그래서 로코모션 상태 머신은 메인 상태머신의 서브 머신의 개념인 것.

캐릭터가 가질수 있는 모든 상태를 가급적 메인 상태 머신에서 다루며, 만약 흐름이 너무 복잡해질 경우 로코모션 상태머신을 따로두듯 서브 상태머신을 따로 두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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